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만약,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이 생긴다면, 신체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부전은 심혈과질환의 종착력이자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으로, 만성심부전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2300만면 이상 앓고 있으며, 1년 내에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 및 재입원률은 40%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심부전 이환률 및 사망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이란?

 

심부전이란,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이는 이완기능이나 짜내는 수축기능이 감소하여,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상동맥질환, 판막질환 등 대부분의 심장질환의 말기에 심장기능이 저하됨으로써 발생하며, 치료가 늦어질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심부전 주요 원인은?

 

우리나라 심부전의 원인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의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질환이 가장 많고, 심장판막증이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합니다. 그 외 일반적으로 심장지로한의 유무와 관계 없이 고령, 고혈압, 당뇨, 비만, 알코올 중독, 흡연은 심부전 발생을 높이는 고위험군으로 분류됩니다.

 

 

 

 

심부전 증상

 

심부전의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숨이 차는 증상인 호흡곤란입니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거나,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심부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물론, 호흡곤란 증상은 꼭 심부전에서만 오는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숨이 차는 증상 외에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예전보다 더 피곤하고 허약해지는 느낌도 심부전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심부전 검사방법은?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심장내과 전문의가 들어보고,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젝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또한, 심장초음파 검사 외에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부전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임상교수와 을지대학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를 역임하시고,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