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란 혈액 속에 지방성분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 동맥경화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지속될 경우 심혈관계 질환 및 뇌혈관질환 등 여러 가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건강보홈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06년에서 2010년까지 고지혈증 환자의 숫자가 매년 10만명씩 증가하고 있어 고지혈증의 관리와 치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은?

 

고지혈증은 드물게 선천적으로 지질 대사에 이상이 생겨 오는 경우가 있으며, 식습관이나 운동상태, 당뇨병·갑상선·신장질환 등의 질병 상태, 약물복용 등에 의한 후천적인 원인으로 올 수 있습니다. 그 외 연령, 성별, 체중 등과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 및 비만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됩니다.

 

 

 

 

 

고지혈증 정상수치

 

√ 총 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

√ 중성지방 150mg/dl 미만

√ LDL 콜레스테롤 130mg/dl 미만

√ HDL 콜레스테롤 40mg/dl이상

 

 

 

 

고지혈증 검사는?

 

고지혈증 수치를 알기 위해서 공복으로 혈액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합니다. 또한 당뇨나 고혈압 등의 고지혈증과 동반될 위험성이 높은 질환이나, 심장질환 등의 합병증 여부에 대한 검사도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예방과 관리법

 

고지혈증은 초화지방산의 과도한 섭취와 과식, 음주 등과 같이 식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식습관이 가진 경우 올바른 식습관으로 개선하는 것이 고지혈증의 예방과 관리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상적인 체중 유지를 위하여 운동요법이 필요하며,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노력해야 하며, 다른 심혈관질환이 있다면 이에 대한 치료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고지혈증이 있다면? 치료방법은?

 

고지혈증의 치료는 혈중 지질을 올릴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교정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만약, 식이요법, 운동, 체중 조절 등과 같은 방법으로 교정이 되지 않는 경우, 또는 혈중 지질이 처음부터 아주 높은 경우 전문의의 의학적 판단에 의해 약물치료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순환기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고지혈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고지혈증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고지혈증에 대한 교육(식이요법, 운동요볍) 및 관리하고, 약물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약물치료와 함께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관리에 노력합니다.

 

 

 

 

또한, 고지혈증의 합병증에 의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있을 경우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