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슴부위에 흉통을 호소하며,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하며 내원하는 분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흉통은 다양한 원인질환에 의하여 나타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을 포함한 심장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흉통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협심증이란?

 

모든 장기는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고 활동하게 됩니다.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도 혈액을 공급 받아야 수축과 이완 운동을 반복하여 전신에 혈액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 부르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질환을 바로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가슴흉통! 협심증검사 필요!

 

협심증이 있는 경우,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는 등의 심장이 많은 혈액이 필요한 상황에서 좁아진 혈관으로 필요한 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에 가슴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운동을 멈추거나 휴식을 취하면 심장이 많은 피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가슴흉통은 전형적인 협심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며, 협심증을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여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경우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가슴흉통! 협심증을 진단하기 위한 절차는?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가슴이 아픈 증상의 원인은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로도 올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혈관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될 경우에는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심장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가슴흉통이 있을 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이유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는데, 운동부하심초음파는 그러한 이유로 일반 초음파와 함께 검사해야 합니다.

 

*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심장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에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시행여부를 결정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흉통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흉통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도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은 심장질환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분야 세계 1위 미국 메미오클리닉 심혈관센터 연구교수를 역임한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