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의 경우 평소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숨을 편하게 쉴 수 있으며,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껴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거나, 가슴 답답한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과 호흡곤란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올 수 있지만,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가슴이 두근두근 답답한 증상의 원인은?

 

먼저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장박도잉 불규칙해지는 질환인 부정맥에서 관찰되는 증상으로, 부정맥 자체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도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심장전반에 관한 원인파악이 필요합니다. 또한 심장 외에 갑상선질환이나 스트레스 등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 호흡곤란 원인 >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느끼는 호흡곤란 증상의 경우에도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 외의 내과적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문제 및 심장질환 문제,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심전도 검사 >

 

< 흉부X-ray 검사 >

 

 

가슴이 두근두근 답답한 증상 진단을 위한 검사방법은?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나이와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의 병력청취 및 청진시 이상 등을 진찰합니다. 그리고 나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심전도 검사, 흉부X-ray 검사 등을 통해 심장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판단하게 됩니다. 만약, 심장질환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시행합니다.

 

* 가슴두근거림 증상 정밀검사

 

가슴두근거림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가려내는 것이고,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를 검사해야 합니다.

 

 

 

 

 

01.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02.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일반 심전도 검사의 경우 2~3초간의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기록하기 때문에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동안 생활하면서 일상생활 중 심장의 상태를 확인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는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장치를 부착하고 하루 동안 생활한 후, 다시 내원하여 기록된 검사로 심장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03. 간헐적 심전도 검사 : 약 일주일간 특수하게 제작된 소형의 심전도 기기를 부착하고 생활하면서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가슴두근거림 혹은 어지러운 증상과 부정맥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 가슴이 답답한 증상 정밀검사

 

호흡곤란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 및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외에 폐기능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은 정밀검사를 시행 후 최적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01. 폐기능 검사 : 안정시 기도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 속도, 구성성분이나 호흡에 의한 폐의 변화를 측정하여, 기관지 및 폐의 전반적인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02. 운동부하심초음파 : 운동부하검사는 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 후 환자로 하여금 벨트 위에서 운동하도록 하여 혈압, 심박동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로 협심증과 부정맥을 진단하게 됩니다. 운동부하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심근벽의 변화, 판막질환의 정도, 심장의 압력변화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협심증,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에 대하여 운동부하검사에 비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을 경우 조기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는 증상이 있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의료진에 대한 정보도 알기 힘들고,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호흡기·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고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엇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환자 특성에 맞는 대학병원급 검사 프로그램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특별한 진료 시스템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 1:1 맞춤진료
환자 특성에 맞는 검사 프로그램 운영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한 정확한 진단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과의 특화된 협진시스템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