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의 서구화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동맥경화에 의한 심장질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동맥경화성 심장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두 질환 모두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이 막히면서 심장근육으로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심장근육 일부가 죽는 무서은 질환으로 사망률은 15~20%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심근경색이 위험한 이유는?

 

심장 근육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끊임 없이 수축하는 근육으로, 다량의 산소와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아야 합니다. 관상동맥 혈관이 막히면 산소와 영양 공급이 단절되고, 수분에서 수십분 안에 해당 심장 근육 세포는 죽게 됩니다.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람의 절반 이상이 증상이 나타난지 한 시간 내에 일어날 정도로 급사의 위험도가 높은 질환이므로, 심한 흉통이 30분 이상 지속되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은?

 

심근경색증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가슴통증은 호흡곤란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 가슴통증을 호소하기 전, 갑작스러운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통증이 있다고 모두 심근경색 초기증상은 아니지만, 전조증상을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근경색의 골든 타임!

 

심근경색의 가장 중요한 점은 최대한 빨리 막힌 혈관을 뚫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명을 살리는데 매우 중요한 골든 타임은 증상이 발생되기 부터 치료가 이루어지기 까지 120분 이내로 늦어도 6시간 내에는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의 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심근경색의 일차적 예방법은 동맥경화증의 예방법과 같습니다. 동맥경화의 대표적인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이 있으며, 그 외 비만, 가족력, 운동부족, 여성의 폐경 등도 중요한 위험인자로 꼽힙니다. 따라서 심근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습관개선(운동 및 식이요법)을 해야 하며, 생활습관개선만으로 위험인자 관리가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약물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는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나이가 듦에 따라 발병 위험은 높아지므로, 위험인자가 없더라도 검강검진을 통해 조기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도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혈관질환이 걱정 되시거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이 좀 더 편하게 일반적인 내과적 치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를 통해 심장질환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생활습관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와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에게 수술을 의뢰해 드립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