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전조증상   

 

 

 갑자기 쓰러져서 사망까지 이르는 무서운 심장 마비.

심장마비가 일어난 사람 중, 평소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갑작스럽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장마비란, 심장이 갑자기 멈추는 상태로, 증상이 나타난 후, 1시간 이내에 심장원인으로 사망하는 자연사를 뜻하는데요. 심장마비가 오기 전, 심장은 우리에게 구조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심장마비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으로는 가슴통증,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어지럼증, 심한 무기력감이나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심장마비 환자 중 25%는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전 전조증상이 없음)

 

이러한 증상이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수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나타나거나 점차 심해지는 단계를 거치며,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직전이나 1시간 이내에 부정맥, 저혈압, 가슴통증,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초기 전조증상이 있을 때 정확한 검진을 받고, 치료를 받는다면,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지만, 치료를 놓칠 경우 심각한 후유증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마비의 원인은?

 

 보통 심장마비는 합병증이나 사고가 아니라면, 대부분 관상동맥에 문제가 있는 관상동맥질환이나 부정맥으로 인한 심근경색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관상동맥 질환자 사망의 약 50%가 심장마비에 의한 것이며,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약 20%에서 심장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심근병증, 심부전 등도 심장마비의 흔한 원인이며, 그 외 QT증후군, 브루가다 증후군 등도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의 대표적인 원인 관상동맥질환이란?

 

관상동맥질환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에 혈액이 부족한 상태라고 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도 하며,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입니다.

 

 

 

 

- 협심증 :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주로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이나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가슴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심근경색 :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근육에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근경색은 고혈압이나 당뇨 등 동맥경화에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이 스트레스가 가해졌을 때 관상동맥 내막에 상처가 나면서 혈전이 생겨서 심장혈관을 막으므로,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게 됩니다. 심근경색의 사망률은 15~20%에 달할 정도로 높으며,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람의 절반 이상이 증상이 나타난지 한 시간 내에 일어날 정도로 급사의 위험이 높은 질환입니다.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01. 전조증상이 있을 때는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 등의 심장마비 전조증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심코 지나친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났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02. 심한 자극에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겨울철이나 환절기에는 갑자기 기온이 변해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심장 부담이 커져 심장마비에 이르는 사례가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급격한 스트레스에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도 위험할 수 있으니,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자나 노약자는 가능한 심한 자극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03. 심혈과질환 위험인자의 치료와 관리에 노력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위험인자는 흡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이 있으며,  그외 운동부족, 비만 등도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인자입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이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개선(운동 및 식이요법)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위험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진료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지만, 일반내과에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이 어려워, 환자분들 입장에서는 마음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심혈관질환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심혈관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시 시스템과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