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계단을 오르거나 빨리 걷는 등의 운동을 할 때, 가슴이 뻐근하거나 조이는 증상이 있거나, 밤이나 새벽에 가슴통증으로 깨거나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있다면,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들은 심장이 위치한 가슴 부위에 나타나기 때문에 심장에 병이 생긴 것은 아닐까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조이는 증상, 가슴이 뻐근한 증상 원인은?

 

가슴이 조이는 증상과 가슴이 뻐근한 증상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심혈관질환 원인 외에 소화기계통의 질환이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 부위의 통증을 느낄 경우에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심장질환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슴이 조이는 증상, 가슴이 뻐근한 증상, 혹시 협심증일까?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협심증은 아닐까 내과를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혈관이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협심증 증상에 대한 표현으로는 가슴이 조이는 증상, 쥐어짜는 듯한, 뻐근함,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한,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고, 보통 증상은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됩니다. 만약,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응급실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심혈관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 심장은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이 조이는 증상, 가슴이 뻐근한 증상 진단 절차는?

 

먼저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내과진료를 받아 보고, 심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순환기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더욱 정밀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라면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일반내과 문제 및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받을 수 있는 순환기내과입니다.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위험인자 및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

 

 

저작자 표시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