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강력한 펌프 역할을 하는 부위로, 우리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여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심부전이란, 심장의 구조적 도는 기능적 이상으로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이는 이완기능이나 짜내는 수축기능이 감소하여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관상동맥질환, 판막질환 등 대부분의 심장질환의 말기에 심장 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생기며, 치료가 늦어질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증상

 

심장질환이 이미 있는 환자들은 숨차는 증상이 생기면 심부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심부전에서 가장 중요한 증상은 숨차는 증상으로,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호흡곤란 증상 외에 갑자기 더 피곤하거나 허약해지는 것을 느끼는 증상도 심부전이 의심되는 증상입니다. 이는 근육이 필요로 하는 산소가 충부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만성적인 심부전 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 우측 심장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이 정체되면서 부종, 간비대, 복수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심할 경우 소변량 감소, 체중 증가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부전 진단 절차 >

 

 

심부전증 검사

 

먼저 증상에 대해 전문의가 들어보고, 환자의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나이,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청진시 이상 등의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나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질환의 가능성에 대해 파악한 후, 심부전이 의심될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와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부전증 치료

 

심부전 치료는 심부전의 원인 또는 악화 요인을 찾아 제거하고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심부전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의 악화요인이 있다면 그 요인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심부전에 대한 약물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내과적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중증 심부전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 예방

 

기존 협심증이나 고혈압, 당뇨 등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 지속적인 빠른 맥박수는 이 자체가 심부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부전이 악화될 수 있는 여러 요인(부정맥, 과음, 스트레스, 감염 및 발열)을 피하거나 조절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만약 심부전 진단을 받았다면, 규칙적인 운동은 좋지만, 지나치게 격력한 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를 끊고 처방 약을 복용하면서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진료과목 >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편하게 방문하셔서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밀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들을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및 식생활의 변화, 운동요법 등을 시행하여 질환을 치료하게 됩니다.

 

 

 

 

만약,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진료와 대학병원 수준의 검사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