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심장 또한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만약, 관상동맥 혈관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좁아지게 될 경우, 심장에 피가 부족한 허혈 상태가 되어 가슴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심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혈관질환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협심증에 대한 관심을 높아지고 있습니다. 협심증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원인으로는 서구화된 식습관에 따라 고혈압이나 당뇨 등과 같인 질환이 증가하며, 운동부족, 비만, 과도한 스트레스 등과 같은 동맥경화의 위험인자가 되는 질환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식습관과 운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위험인자를 미리 발견하고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협심증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 나이가 많은 경우

- 흡연자인 경우

-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혈압이 높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

- 당뇨병이 있는 경우

- 비만하거나 운동부족인 경우

 

 

<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단 절차 >

 

협심증 검사 방법

 

먼저, 환자의 증상과 나이, 심혈관질환 위험인자(고혈압, 당뇨 등) 여부,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등을 통해 협심증이 있을 가능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증상이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서도 올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만약,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관찰하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심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에 의학적인 판단에 의해서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심장초음파 검사 >

 

 

협심증이 있을 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중요한 이유는?

 

협심증이 있어 심장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 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으므로, 운동부하심초음파는 그러한 이유로 일반 심장초음파와 함께 검사해야 합니다.

 

협심증 치료방법

 

일반적으로 협심증은 혈관이 70% 이상 좁아졌을 때 증상이 나타나므로, 이런 경우 스텐드 시술을 하게 됩니다. 단, 스텐드 시술을 하기 전, 반드시 풍선확장술로 어느 정도 혈관을 넓인 후에 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풍선확장술만 했을 때는 다시 좁아질 확률이 40%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관이 2~3군데 이상 많이 좁아진 경우 스텐드 시술 후에도 다시 좁아질 확률이 높아 관상동맥우회로술이라고 해서 다리에 있는 정맥을 가져다 붙잉거나, 아니면 흉부에 잘 쓰이지 않는 혈관을 이어 붙이는 흉부외과적인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시술을 하거나 수술을 해도, 약물치료를 항상 병행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진료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협심증을 의심되는 증상이 있거나,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협심증 등의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약물치료 및 관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에서 연구교수로 역임한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와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