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두근거림 증상으로 많은 불편감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평소 건강한 사람의 경우 가슴두근거림을 느끼지 못하지만,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가슴두근거림을 자주 느낀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은 어떤 방법으로 뛸까?

 

가슴두근거림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간단하게 심장박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은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수축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동방결절이란 조직에서 형성된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야 하는데, 1분에 60~100회의 전기신호를 심근세포에 전달하게 되고, 이 전기자극을 통해 수축하여 온 몸에 혈액을 공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심장의 전기자극이 잘 만들어지지 못하거나,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불규칙하게 됩니다. 이럴 때,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생기는 부정맥이 나타나게 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가슴두근거림 증상, 심장두근거림 원인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질환이 부정맥에서 관찰되는 증상으로, 부정맥 자체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관상동맥질환 · 심장판막질환 · 심근질환 등에 의한 이차적 원인으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심장전반에 관한 원인파악이 필요합니다. 또한, 갑상선질환, 저혈당증과 같은 내과적 질환이나 스트레스 등의 심장외적인 문제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도 함께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을 경우, 먼저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야 합니다. 만약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지에 대한 검사를 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두근거림, 심장두근거림은 어떤 검사로 진단할 수 있을까?

 

먼저 환자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갑상선기능항진이나 저하, 다른 여러 내과적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전도 검사로 부정맥을 가 잡아낼 수 없어 24시간 심전도 검사 또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더 필요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가슴두근거림 증상에 있어 심전도 외 다른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가슴두근거림 증상으로 내원하여 심전도 검사를 하게 도면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전도 검사는 2~3초 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게 되는데, 매순간 부정맥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부정맥 진단을 위하여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로 측정해야 하며, 간혹 몇 일에 한 번씩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두근거림 증상 진단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혈액/소변 검사 및 흉부X-ray, 심전도 등)

03. 정밀검사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

 

 

 

 

가슴편한내과의 부정맥 진단 및 치료

 

가슴편한내과의 심장의 리듬에 이상이 생기는 부정맥이 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립니다. 그리고 시술 후, 다시 본원에서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하신,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