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우리 몸에서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공급을 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심장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사망률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 심장질환은 중장년층에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였지만, 최근에는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심장질환에 대한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심장병 초기증상 중, 가장 많은 증상을 호소하는 가슴통증과 가슴두근거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가슴두근거림

 

심장은 항상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운동을 하고 있지만,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운동이나 긴장되고 떨릴 때, 무리가는 일을 하지 않을 때도 빠르거나 느린 심장박동이 있을 경우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규칙한 심장박동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먼저 심장 자체적인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내적인 내과적 질환이나 정신적인 불안감을 느껴 발생할 수도 있는 증상입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가슴두근거림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는 것이며,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은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있는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의 가슴두근거림 진단 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진찰)

02.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

 

 

 

가슴이 아파요, 가슴통증

 

가슴통증은 가슴부위의 통증을 말하며, 실제로 환자들은 따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호소하며, 통증부위도 명치, 왼쪽가슴, 오른쪽 가슴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기관들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가슴통증 또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가슴통증의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위장관질환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이 지속될 경우 심장지로한에 의한 증상인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의 가슴통증 진단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진찰)

02.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가슴두근거림, 가슴이아파요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가슴이 불편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내과진료를 받아보고, 심혈관질환이 의심된다면 순환기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아직도 상당 수의 분들이 이러한 증상을 무시하고 지내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병을 키우다 뒤늦게 치료를 하거나 안타깝게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슴두근거림, 가슴이 아픈 증상이 있다고 다 심장질환은 아니지만 만약 협심증 및 심근경색,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을 놓치게 되면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관한 뉴스가 나오거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심장혈관이 갑자기 막혀서 응급실에 입원했다, 혹은 심장수술을 받았다 하는 말을 종종 듣게 되기도 할 때면, 평소 가슴이 불편했던 적이 있거나 가족 중에 심장병이 있는 분들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