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동맥경화증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경우, 심각한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평소 우리가 많은 관심을 두고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최근 식습관은 점점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음식들 위주로 섭취하고 운동량이 줄어들어 혈액과 혈관 건강이 악화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맥경화란?

 

동맥경화라는 것은 비유하자면, 파이프에 맑지 않은 찌꺼기들이 많은 것이 흐르면, 파이프에 찌꺼기들이 끼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맥경화라는 것은 혈관 안에 지저분한 것들이 끼고, 그런것들에 의해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동맥경화라고 합니다.

 

 

 

동맥경화 검사에 대한 중요성

 

혈관이 좁아진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혈액의 흐름에 지장이 없어 증상이 없다면, 동맥경화가 있다고 하며, 혈류에 지장을 줄 정도로 혈관이 좁아져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동맥경화증이 발병한 것입니다. 동맥경화는 특별히 신체에 나타나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혈액검사와 같은 진단을 받지 않은 이상 자가진단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동맥경화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져 생기는 뇌경색증 및 사지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는 말초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동맥경화증이 없는지 미리 검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맥경화도 검사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과 일반내과 검사(혈액/소변검사, 심전도, 흉부X-ray)를 통해 검사할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1. 동맥경화도 검사기

 

사지 각 부위별 혈류파형과 혈압을 측정하여 동맥경화의 정도, 혈관의 협착을 간접적으로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대개 사지혈관 초음파 전에 시행하게 됩니다.

 

 

 

2.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함으로써 심장질환의 진단, 추적관찰 및 향후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3. 사지혈관초음파 검사

 

사지동맥과 정맥을 대상으로 좁아지고 막힌 부위 및 혈관질환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내는 검사로 주로 하지 동맥 협착 및 하지 정맥의 혈전즈으이 유무를 검사하게 됩니다.

 

 

 

4. 경동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목 부위에 있는 경둥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위치,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경동맥의 동맥경화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의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 치료

 

동맥경화의 진행을 예방하는 치료방법으로는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기 위한 혈압관리, 당뇨병 관리, 금연,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체중관리 및 혈액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개선시키기 위한 생활습관 관리와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그 외 이미 장애가 생겨 증상이 나타났거나 기능 저하가 초래되었다면 좁아진 혈관을 넓히거나 혈관을 붙여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치료가 있습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06~2010년 심장질환자를 분석한 결과 2006년에는 88만 3000명에서 2010년 103만 8000명으로 17.6%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인 협심증(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진 질환) 환자 수는 2010년 51만2000명으로, 2006년 43만 9000명 보다 16%나 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면서 심혈관질환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협심증의 대표적인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평소 관리를 해야 이러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이러한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면서,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