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가슴 중앙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하여, 수축과 이완운동을 통해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최근 심장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며, 내과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통증이 협심증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심장이아파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분들은 다끔거림,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등의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며, 통증 부위도 왼쪽가슴, 명치, 오른쪽 갓므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납니다.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이 있어, 통증의 원인 또한 다양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실제로 살펴보면 위장관질환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장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및 심장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특히 협심증 등에 대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심장이아파요, 심장병일까요?

 

심장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가장 많은 질문이 바로 "심장이 아파요, 심장병일까요?" 입니다.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가슴부위에 통증이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자의 나이, 성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여부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어떤 검사가 필요한지 결정해야 하며, 검사 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다 심장질환은 아니지만, 만약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을 놓칠 경우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검사를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심혈관질환일 확률이 높은 경우

 

1. 나이가 많은 경우 
2. 흡연자인 경우 
3. 혈압이 높거나 항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경우
4. 당뇨병이 있는 경우 
5. 부모 형제 중 허혈성 심장을 앓은 경우  
6. 비만하거나 운동 부족인 경우

 

 

< 심전도 검사 >

 

심장이아파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먼저 이학적 검사라고 해서 진찰을 하게 됩니다. 진찰의 통해 환자의 나이와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 여부, 혈압과 흉부청진 결과 등을 종합하여 검사의 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의 간단한 검사를 시행하며,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심장초음파 및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단절차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아직도 상당수의 분들이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무시하고 지내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병을 키우다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심한 흉통이 발생했을 경우 자가치료를 하거나 참지 말고, 바로 병의원을 방문하거나 119에 연락하여 응급실을 방문하도록 해야 합니다. 흉통이 있다고 다 심장질환은 아니지만 만약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놓치게 되면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걱정되어도 어떤 진료과를 내원해야 하는지, 일반내과는 심장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비싼 의료비용과 예약이 어려워 방문을 미루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