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청성 심장질환은 태어나면서부터 심장의 일부 구조가 비정상적이어서 생기는 여러 질환들을 말하며, 대개 소아과에서 진료하나 성인이 되어서 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최근에는 내과진료 중에 발견되어 치료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심방중격결손, 심실중격결손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심방중격결손

 

심방중격결손은 전체 선천성 심장질환 중의 약 10%를 차지하며, 여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좌우 심방 사이의 칸막이가 완전히 막히지 않아 구멍이 남아 있는 경우이며, 이 구멍을 통해 좌심방에서 우심방으로 피가 흘러 들어가게 되므로 그만큼 많은 피가 폐로 흐르게 됩니다.

 

 

 

심방중격결손 증상

 

학령기까지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성인이 되면 차츰 피곤해하고 운동할 때, 호흡곤란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잡음이 뚜렷하지 않아 성인에 이르러서 진단이 되는 경우, 20세 이후에 피로, 운동시 호흡곤란, 빠른 맥박, 심방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혈관 질환이 심해지면 청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방중격결손 검사

 

흉부X-ray 사진에서 우심방과 우심실 확대를 보이며, 폐동맥이 커져 보이고 폐동맥 혈관 음영이 증가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로 결손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 심장초음파 검사 >

 

심방중격결손 치료

 

구멍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4~5세경에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아주 안전하며, 수술 사망률은 매우 낮습니다. 수술 경과는 양호아여 수술 후 증상이 신속하게 사라지고 신체 발육이 촉진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선청성 심장질환 진료

 

- 선청성 심질환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수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수술 후 약물치료 관리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